CPU 명령어의 종류
명령어의 형식
명령어는 cpu가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비트 수의 크기(Word)로 정의 된다.
명령어를 구성하는 비트는 용도에 따라 몇 개의 필드(filed)로 나누어진다.
기본적으로 Op-Code 필드, Operand필드로 구성
Operand 필드는 컴퓨터의 처리 능력에 따라 여러 개의 Operand 필드로 구성
Op-code 및 Operand 필드의 비트 수 결정
Op-code 필드의 비트수
CPU에서 수행될 연산 종류의 수에 따라 비트의 수가 결정됨
4bit -> 16가지의 연산정의
5bit -> 32가지 연산정의
비트의 수가 증가 할 수록 많은 연산의 정의 가능
오퍼랜드의 필드의 비트수가 감소함
(전체 bit는 정해져 있기 때문..)
명령어의 기본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명령어의 기본구성 요소
OP-CODE 종류
명령어의 형식
명령어 형식 예
명령어의 길이가 전체 16bit
Op-code: 4bit
범용 레지스터: 16개
1-address instruction
2-address instruction(오퍼랜드가 모두 레지스터인 경우)
2-address instruction(오퍼랜드 1개만 레지스터인 경우)
3-address instruction(모든 오퍼랜드가 레지스터인 경우)
3-address instruction(오퍼랜드 2개는 레지스터인 경우)
명령어의 다양한 오퍼랜드 형식에 따라 실행될 프로그램의 전체 명령어들의 수량이 다르게 결정됨
따라서 구성된 명령어의 형식에 따라 프로그램의 실행 시간도 그 수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명령어의 형식에 따른 실행 예제
e.g)
실행 예제: X = (A+B) x (C-D)
1-address instruction을 사용한 프로그램
2-address instruction을 사용한 프로그램
3-address instruction를 사용한 프로그램
'컴퓨터과학 > 0 +컴퓨터 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 구조] 5-1) 컴퓨터 처리 작업(Computer Processing) (0) | 2021.10.03 |
---|---|
[컴퓨터 구조] 4-4) 명령어 주소지정 방식(Addressing Mode) (0) | 2021.09.12 |
[컴퓨터 구조] 4-2) CPU 명령어 세트 (0) | 2021.09.11 |
[컴퓨터 구조] 4-1) CPU의 기본구조 및 구성요소 (0) | 2021.09.11 |
[컴퓨터 구조] 3-2) ALU 부동소수점(BFPN) 개념 및 예제 (0) | 2021.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