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14 - [컴퓨터 공학/0 +기계학습] - [기계학습] 1. 머신러닝이란?
2022.03.16 - [컴퓨터 공학/0 +기계학습] - [기계학습] 2. 머신러닝을 위한 기초지식(수학적 개념)
2022.03.23 - [컴퓨터 공학/0 +기계학습] - [기계학습] 3. 머신러닝을 위한 기초지식(수학적 개념)
2022.04.14 - [컴퓨터 공학/0 +기계학습] - [기계학습] 4.기계학습 구현을 위한 도구(Python with colab)
2022.04.21 - [컴퓨터 공학/0 +기계학습] - [기계학습] 5. 선형 회귀로 이해하는 기계학습(1)
2022.04.24 - [컴퓨터 공학/0 +기계학습] - [기계학습] 6. 선형 회귀로 이해하는 기계학습(2)
비전공자로 개발자라는 직업을 갖게 되면서 많은 부족함을 느끼게 되었다..(야근의 연속이 었다...🙀)
그래서 특수대학원을 다니기를 결심했다.
왜? 대학원이지? 혼자 공부하면 되는거 아닌가?
라는 의문을 가질수 있다.
그렇다. 혼자 공부해도 된다.
하지만,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것은 쉽지 않았다.
처음에는 kmooc를 통해서 대학강좌를 수강하며 계획대로 공부를 했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끝까지 완주할 수 없었다.
(OK 계획대로 안되고 있어~)
그래서 정말정말 깊은 고민 끝에, 대학원 진학을 선택하게 되었고, 운 좋게 합격하여 현재 다니고 있다.
추가로 현재 spring, java orm에 관심이 생겨서 인프런에서 부족한 부분을 강의를 통해 학습하고 있다.
특수대학원을 다니면서 처음으로 본 시험..
시험이라는 말을 들은순간 지난 대학4년간의 시간이 떠올랐다..
그리고 자각했다.. 아... 나 밤에는 학생이지...😇
일과 학업을 병행하면서 진행하다보니 물리적으로 공부 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이 부족했다.(생각보다 주경야독은 너무 힘들었다..!)
추가로, 교수님이 어떤 스타일로 문제를 낼지 모르는 상태였기 때문에 준비하는데 좀 애를 먹었다.
하지만, 블로그를 통해서 미리미리 공부를 하다보니 도움이 많이 된것 같다..?🤔
처음에는 매주 정리하는 것에 큰 애로사항이 없었지만, 진도를 나가고 조금 심화된 내용이 나오다보니 수강하는 과목들을 정리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 되었다...
결국 모든과목이 1주, 2주, 3주씩 밀리게 되었다... ㅠ0ㅠ(특히 중간고사 때문에 기계학습 위주로 정리하느라고 지금 운영체제, 소프트웨어테스팅이 한 3주치 정도 밀린것 같다..)
이번에는 수강하는 4과목 중 기계학습만 시험을 봐서 조금 괜찮았던 것 처럼 느껴진다...
(기말고사때는 어떻게 될까.... 너무 무섭다... 비대면 수업이라서 많은 과목을 수강했는데... )
현재 이 과목을 수강하면서 실무에 어떤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배워두면 나중에 도움이 될꺼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ㅎㅎ
남은 과목들도 열심히 준비해서 좋은 결과 얻을 수 있도록 해야겠다..
그럼 이만..
아 이과목은 주관식 서술형으로 문제를 내고 빈칸문제도 가끔 있다.
시험 2시간 전 직접 문제를 내서 서술해본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럼 이만..!
기말때는 더 잘해보자~ 화이팅